핫이슈

전라남도 유명한 절 구례 사성암 사찰 가는길& 입장료 그리고 버스 시간표

당신근처의맛집 2021. 4. 13. 16:18
반응형

 

구례 오산 사성암 일원
[ 求禮 鼇山 四聖庵 一圓 ]

1984년 2월 29일 전라남도문화재자료 제33호로 지정되었다가, 2014년 8월 28일 명승 제111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구례읍에서 약 2km 남쪽인 죽마리 오산(鰲山)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원래 오산암이라 불렀는데, 544년(성왕 22) 연기조사가 처음 건립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사성암 사적(四聖庵史蹟)》에 4명의 고승, 즉 원효(元曉)·도선국사(道詵國師)·진각(眞覺)·의상(義湘)이 수도하였다고 하여 사성암이라 부르고 있다. 오산은 해발 530m로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사방이 한눈에 들어오는 뛰어난 경승지이다. 《봉성지(鳳城誌)》에 이르기를 “그 바위의 형상이 빼어나 금강산과 같으며, 옛부터 부르기를 소금강”이라 하였다. 암자 뒤편으로 돌아서면 우뚝 솟은 절벽이 전개되는데, 풍월대·망풍대·신선대 등 12비경으로 절경이 뛰어나다. 또한 송광사 제6세인 원감국사(圓鑑國師) 문집에도 오산에 대한 언급이 보인다. “오산 정상에서 참선을 행하기에 알맞은 바위가 있는데, 이들 바위는 도선·진각 양 국사가 연좌수도(宴坐修道)했던 곳”이라 하였다. 어쨌든 이와 같은 기록들로 보아 통일신라 후기 이래 고려까지 고승들의 참선을 위한 수도처였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찰은 조그마한 소규모의 목조 기와집이며, 암자에서 동쪽으로 약 50m 떨어진 암벽에 높이 4m되는 음각 마애여래입상이 조각되어 있다. 마애여래입상의 연대가 고려 초기로 올라간다는 점에서 사성암의 창건 내력을 살피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구례 오산 사성암 일원 [求禮 鼇山 四聖庵 一圓]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저저번주 봄날 주말에 전남 구례에 있는 사성암에 다녀왔어요! 날씨도 좋고 바람도 좋고! 아무튼 이래저래 좋았습니다 ㅎㅎ 사성암에 가려면 화엄사를 디나서 섬진강 유역에 있는 구례 사성암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구례공영버스 터미널에 내리시면 사성암까지 가는 버스가 시간표가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뿐이니 참고하세요! 오랫만이네요. 원웨이 티켓 ㅋㅋ



사성암은 차량이 통제되어서 개별적으로 올라가야하는데요. 걸어서 올라가자던 친구말이 생각납니다. ㅋ 동네뒷산을 착한한거죠! 사성암에 오르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주차장에서 사성암까지 다니는 마을버스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법과 택시를 타고 왕복 18,000원에서 20,000만원을 드리면 데려다 주십니다! 사성암 셔틀버스 요금은 왕복으로 성인 3,400원이며, 어린이가 2,800원입니다. 사성망 마을버스 매표소에서 차표를 끊은 뒤에 버스를 기다리시면 데릴러 옵니다!
소인은 6세에세~13세까지이며, 왕복표는 내려올때 회수용이라서 버리시거나 훼손하시면 편도요금이 청구되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래요! 사성암 입장료는 무료이며, 셔틀버스는 그렇게 오래까지 다니지는 않는것 같아요! 택시는 오후4~5시면 끝난다고 했습니다. 저희는 코로나때문이라도 주차장에 파킹을 하고 택시를 탔어요! 걸어서 갔으면 극락갈뻔 했어요 ㅋㅋㅋ 어찌나 멀던지! 택시를 타고 가다보니 걸어가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입니다! 절대로 걸어서 가지마세요. 택시로 10분이상 걸립니다 ㅋㅋㅋ

 

 

구례군에는 정말 유명한 관광지가 많네요! 다음에 한번 더 와야겠어요!

 

 

 

그중에 저희가 갈곳은 구례 사성암입니다! 택시기사분께 들었는데요! 사성암은 [드라마 추노 촬영지/구례 사성암] 아름다운 사찰, 추노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졌다고 하네요! ㅎㅎㅎ 전혀 몰랐습니다! 택시를 타면 테이프 같은데서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그리고 기사분이 맛집지도를 주시네요 ㅋㅋㅋ 내일은 구례장터에서 먹은 소머리 국밥 포스팅 할께요!

 

 

택시에서 내리면 구례 사성암 가는길에 대해서 큰 가이드맵이 나옵니다! 올라가는 길이 여러갈래네요!

 

 

안내소 중턱에 내려주시는데요! 여기서 부터는 걸어갑니다. 생각보다 높네요! ㅋㅋ 해발 461m라고 들은 것 같습니다! 현수막을 자세히 보니 패러글라이딩 체험장이 있습니다. 전 군대있을때 지겹게 타서 ㅎㅎㅎ 멀미합니다 ㅋ 참 화장실이 잘 안보이니깐 주차장에서 볼일보고가세용! 사성암까지는 산중턱에서 걸어가도 거리가 꽤 됩니다.

 

 

안그래도 패러글라이딩 하시는 분들이 보이네요! ㅋㅋㅋ

여기 구례 사성암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드라마 추노 촬영지로도 유명하지만, 구례사 성암 소떼라는 키워드로도 유명합니다! ㅎㅎㅎ 작년8월인가 엄청난 물난리가 전국적으로 크게 났던것 기억하시죠! 그때 섬진강이 넘쳐서 물바다가 되었을때 물난리를 피해서 고도433m 높이까지 소떼가 올라와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ㅎㅎㅎ 올라와서는 사성암 광장에서 풀을 뜯고 있었다고 하네요 ㅎ 사성암 입구에서 언덕길로 3km가 넘는데도 이 길을 거슬러 올라온 소떼들이 신기한 기록으로 남아있습니다! 이것은 모두다 약사여래부처님 은덕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몽하나님!! ㅎㅎ

 

 

이젝 거의 다 올라왔네요! 하늘은 파랗고, 가을하늘 같네요!

 

 

저멀리까지 산과 강이 보이는 아주 훌륭한 풍광입니다!

 

 

 

드디어 절벽을 깍아서 만들었다는 기암절벽의 절경 구례 사성암입니다! 저도 절좀 다니는데요. 여긴 기운이 남다릅니다!

 

 

돌산위에 웅장하게 서있는 사성암 그래서 바위 암이라는 한자를 썼나 봅니다!

 

 

사실은 작년에 일이 너무 안풀려서! 치성을 드리러 갔어요 ㅎ

 

 

뭐~ 공양도 하고 촛불도 켜고 ㅎㅎ 그랬습니다! 마음은 좋네요!

 

 

쌀을 사가야하나 어쩌나 고민했는데 다 절에서 다 파네요! 초랑 쌀이랑 기본으로 구매했습니다!

 

 

많이들 다녀가셨네요! 제가 붙은 촛불 아직 밝혀져 있을까요? 궁금합니다 ㅎ

 

 

누가 그러시던데 초를 켤때는 사는집 주소와 이름을 잘 적어놔야 찾아오신다고 하네요!

 

 

 


오산사성암 항공VR보기
www.gurye.go.kr/html/SaseongamVR/index.jsp

 

오산사성암 항공 VR

www.gurye.go.kr

정말 웅장한 바위와 소나무들 돌로된 깍은듯하 계단이 정말 멋있습니다! 부산 용궁사 다음으로 내마음에 저장!

 

 

돌계단을 오르려니 수문장같은 분들이 계십니다! 합장 몇번 가볍게 건네고 올라갑니다!

 

 

이거 뭔지 알죠 ㅎ 소원을 적어서 걸어 놓은 곳이네요!

 

 

 

 

돌계간을 오르니 더 끝내줍니다 ㅎㅎㅎ 모처럼 만인것 같네요! 이렇게 높고 먼 시야는..가슴이 탁 트입니다!

 

 

제가 새였다면, 날아갔을겁니다! 이 모든 속세의 굴레를 벗어버리고 ㅎㅎ

 

 

 

구름위에 와있는 기분입니다! 오늘은 기상상태가 좋아서 멀리까지 시야가 넓다고 하네요! 운이 좋았습니다

 

 

주루불전인 유리광전의 단청끝에 풍경이 찰랑거리면서 아주 맑은 소리를 냅니다! 풍경ASMR 들어보시죠!

 

 

돌계단 끝에는 가장높은 곳에 유리광정이라는 곳입니다! 사성암의 주불전이며, 흔히 말하는 대웅전이죠! 약사여래부처님을 모신곳이라고 하네요! 촬영금지라서 찍지는 못했는데 들어가면 커다란 바위에 선으로 부처님그림이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으로는 원효대사가 선정에 들어 손톱으로 그리셨다고 합니다.

 

 

구경 잘하고~ 은덕이 많은 하루였습니다! 참 좋네요! 또 오고 싶습니다! 시간되시면 꼭 한번 다녀가세요! 몽하나님도 ㅋ

 

 

저 찬란한 태양처럼 2021년에 티스토리 제 친구님들도 대박나시고! 하시는 일 잘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절은 항상 당신 근처에 있습니다 ㅋㅋㅋ

 

 

728x90
반응형